베풂- 제49장
거룩한 이는 늘 그러한 마음이
‘거룩한 이’는 늘 그러한 마음이 없이 모든 사람의 마음으로써 마음을 삼는다.
착한 사람을 나는 착하게 마주하고, 착하지 않은 사람도 나는 마찬가지로 착하게 마주한다. 베풂이 있는 착함이다.
믿음이 있는 사람을 나는 믿음으로 마주하고, 믿음이 없는 사람도 나는 마찬가지로 믿음으로 마주한다. 베풂이 있는 믿음이다.
‘거룩한 이’는 하늘 아래 있는데 움츠리고 움츠려서 하늘 아래를 잘 되게 하려고 그 마음을 섞이게 한다. 모든 사람이 함께 그 귀를 기울이고 그 눈을 모으지만, ‘거룩한 이’는 모두 아이로 마주한다.
聖人無常心 以百姓心爲心. 善者 吾善之 不善者 吾亦善之 德善. 信者 吾信之 不信者 吾亦信之 德信. 聖人在天下歙歙 爲天下渾其心 百姓皆注其耳目 聖人皆孩之
(성인무상심 이백성심위심. 선자 오선지 부선자 오역선지 덕선. 신자 오신지 불신자 오역신지 덕신. 성인재천하흠흠 위천하혼기심 백성개주기이목 성인개해지)
[뜻 찾기]
‘무상심’(無常心)에서 ‘상심’은 ‘일정불변하는 마음’ 또는 ‘집념’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나는 ‘늘 그러한 마음’이라고 풀었다. 알다시피, 이백성심‘(以百姓心)에서 ‘백성’은 ‘사농공상(士農工商)으로서 그 나라의 근본을 이루는 뭇사람’을 이른다. 그러나 나는 그저 ‘모든 사람’이라고 했다.
‘덕선’(德善)은, ‘사람의 본성은 원래 착하다’라는 뜻이라고 한다. 나는 이를 ‘베풂이 있는 착함’이라고 풀었다.
‘신자’(信者)는 ‘진실한 것’ 또는 ‘성실한 것’ 등의 뜻이라고 한다. 하지만 나는 그저 ‘믿음이 있는 사람’이라고 했다.
‘흡흡’(歙歙)은 ‘두려워하는 모양’ 또는 ‘무심의 상태’ 등을 가리킨다고 한다. ‘흡’은 ‘쪼그리다’ ‘움츠리다’ ‘거두다’ ‘수렴함’ ‘맞다’ ‘일치함’ ‘잇다’ ‘붙임’ ‘으쓱하다’ 등의 여러 뜻을 지닌다. 나는 이 중에서 ‘움츠리다’를 골라서 ‘움츠리고 움츠리다’라고 풀었다. 그리고 ‘위천하혼기심’(爲天下渾其心)에서 ‘혼기심’은 ‘그 마음이 분별없이 뒤섞인 모양’ 또는 ‘모든 사람에게 같은 마음으로 대하는 것’ 등을 나타낸다고 한다. 그러나 나는 이를 ‘그 마음을 섞이게 한다.’라고 했다.
‘개해지’(皆孩之)는 ‘모두 갓난아이와 같은 상태에 놓아줌’이라고 한다. ‘해’는 ‘갓난아이’ 또는 ‘어린아이’이고 ‘해지’는 ‘어린아이로 마주한다.’이다. 다시 말해서 ‘어린아이처럼 대우한다.’라는 뜻이라고 한다. 그런가 하면, ‘해지’를 ‘어린아이로 만들다.’라고도 풀이한다. 나는 이를 ‘어린아이로 마주한다.’라고 했다.
[나무 찾기]
‘백성개주기이목 성인개해지’(百姓皆注其耳目 聖人皆孩之, 모든 사람이 함께 그 귀를 기울이고 그 눈을 모으지만, ‘거룩한 이’는 모두 아이로 마주한다.)에서 나는 문득 ‘메타세쿼이아’(Metasequoia glyptotroboides)를 떠올린다.
저 메타세쿼이아는 공룡들과 함께 살며
아무 거리낌도 없이 하늘 높이 키를 재던
자유의 선사시대에 그 한 발을 딛고 있다.
이 메타세쿼이아는 물소리로 귀 적시며
어둠 속에 얼굴 묻고 한세월도 눈감은 채
부동의 화석식물로 빈 가슴을 안고 있다.
그 메타세쿼이아는 죽음을 모르는 신목
다시 세상에 나타나, 잠든 혼을 깨우고서
영원한 진리의 길을 손을 들어 일러준다.
-졸시 ‘메타세쿼이아’ 전문
메타세쿼이아는 낙우송과 식물이다. 그러나 낙우송은 잎이 어긋나기지만, 이 나무는 잎이 마주나기를 한다. 그래서 쉽게 구별할 수가 있다. 잎의 형태는 선형(線形)으로 길이는 20밀리미터 정도 되고 넓이는 2밀리미터쯤의 크기이다. 꽃은 총상(總狀) 꽃차례인데 단생(短生)을 하며 길이는 5밀리미터쯤 된다. 열매는 구과(毬果)의 공꼴(球形)이다. 비늘조각(鱗片)이 십자형으로 붙는 특징이 있다. 표피는 적갈색이고 나무 모양은 피라미드처럼 되며, 봄에 녹황색으로 돋아나는 싹이 신선한 아름다움을 보여 준다. 수평으로 돋아나는 잎 또한 신록의 부드러움이 있으며, 가을에 붉게 물드는 단풍이 참으로 곱다.[(이하 생략)글: 김 재 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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